논문신청 및 제출 학위논문 작성요령 PDF 파일 바로보기 세부전공선택/지도교수배정/연구계획서 절 차 방 법 대 상 일 정 지도교수 배정 조교실로 신청 석사 2학기박사 1학기학석사연계 1학기석박사통합 2학기 학기초~2주차 ↓ 세부전공 선택 조교실로 신청 석사 2학기박사 1학기학석사연계 1학기석박사통합 2학기 학기초~4주차 ↓ 연구계획서 작성 숙명포털시스템 석사 3학기박사 1학기학석사연계 2학기석박사통합 4학기 학기초~4주차 학위논문 제출자격 조건 이후절차 석사 4~12학기 재학/수료학석사연계 3~12학기 재학/수료박사 4~20학기 재학/수료석박통합 8-20학기 재학/수료 → 해당학기에 논문제출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평점평균 3.0 이상 → 3.0 미만인 경우는 학점등록으로 평점을 높이시기 바랍니다. 보충과목이수완료(석사 15, 박사 24학점 이상) → 보충과목 이수를 완료한 후 논문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수료학점이수 또는 이수 예정자(석사:공통6,전공15,총24학점 이상박사:전공36학점 이상석박통합:공통6,전공51,총60학점 이상) → 직전학기까지 수료학점 이수를 완료하거나, 현재학기 수강신청 학점을 포함하여 수료학점 이수가 완료되는 경우 논문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영어/제2외국어시험 합격(*금학기 대체강좌 수강자는 불가)외국어시험 안내 → 영어/제2외국어시험을 합격(영어/외국어시험신청)한 후또는 영어/제2외국어 대체강좌를 합격하신 뒤 다음학기에 논문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종합시험 합격종합시험 안내 → 반드시 모든 종합시험 과목을 합격한 후 논문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 학위논문 신청절차에 따라 논문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외국어 대체강좌를 수강하시는 분들의 경우는 대체강좌 수강하는 학기에 논문제출 신청이 불가 한 점 특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학위논문 신청방법 절 차 방 법 대 상 일 정 학위논문제출신청서 작성 숙명포털시스템 논문제출대상자 4월 초/10월 초 ↓ 제출신청서 승인 숙명포털시스템 지도교수 4월 중순/10월 중순 ↓ 논문심사비 납부 신한은행전자금융ATM 기기/인터넷뱅킹(석사 9만원, 박사 50만원) 논문제출신청자 4월 초/10월 초 심사비 납부확인 통장정리, 명세표확인 심사비납부자 납부즉시 ※ 전자금융으로 심사비를 납부한 후 반드시 통장정리하여 해당 금액이 이체된 것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통장에서 금액이 빠져나가지 않으면 심사비가 납부되지 않은 것으로 처리되어 논문제출신청이 취소됩니다. ↓ 심사위원 제청 학과에서 일괄배정(전공사무실로 문의)(석사3명 / 박사5명) 심사비 납부자 4월 중순/10월 중순 ↓ 논문제출 포기원제출 숙명포털시스템에서 입력 → 출력 →지도교수승인→ 대학원 교학팀 제출 논문제출 포기희망자 정규논문심사개시일 전 까지 ※ 심사비는 포기원 제출 마감 후 환불됩니다. 숙명포털시스템 개인정보에 신한은행 계좌번호를 입력해두시기 바랍니다. 환불기간이 다소 소요되는 점을 반드시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 논문심사용 원고제출 심사원고는 논문제출신청 시 학과조교실로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심사위원에게 직접 전달할 수도 있음.(석사3부 / 박사5부) 논문제출신청자또는 학과 사무실 직접 전달 시 최소 논문 심사 1주 전까지 ↓ 논문심사(예비/본심사) 석사:예비/본심사 각 1회 이상박사:예비심사 2회/본심사 1회 이상(박사는 예비심사 1회를 반드시 공개발표해야 함) 논문제출신청자 /심사위원 4월/10월 4째주 부터 약 8주간 진행(심사일은 개별적으로 심사위원과 상의하여 결정) ↓ 논문심사결과보고서제출 석사:예비.본심사보고서3부/심사결과보고서1부박사:예비.본심사보고서5부/심사결과보고서1부/논문심사요지서1부 심사위원장 논문심사 마감 1주 후 ※ 예비.본심사결과보고서는 심사위원 별 각 1부를 작성하여 날인, 심사결과보고서(심사요지서)는 심사위원장이 1부를 작성한 후 심사위원 전체 날인하여 제출 ↓ 논문심사결과/논문제목/학위명 확인 숙명포털시스템 논문제출신청자 6월 말/12월 말 ※ 심사결과보고서 상에 있는 논문제목과 한글자(부호포함)라도 차이가 있으면 논문인쇄본을 접수받지 않습니다. 반드시 논문제목을 먼저 확인하고 논문을 인쇄하시기 바랍니다.→학과별 학위명은 대학원 학칙에 안내되어 있습니다. 학위명이 다른 경우도 논문인쇄본을 접수받지 않으니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논문제목변경 숙명포털시스템 입력→출력→ 심사위원 전원 날인 → 대학원 교학팀 제출 논문합격자 중 제목변경 희망자 논문인쇄본 제출 전 ↓ 논문파일/인쇄본/인준서 사본 제출 논문파일:도서관홈페이지 업로드인쇄본:도서관 제출(석사2부, 박사4부)(1부는 심사위원 전원 날인)인준서 사본 1부:대학원 교학팀 제출 논문합격자 1월 중순/7월 중순 경 ↓ 인준서: 논문 속지에 심사위원 전원이 서명(날인)한 면 ↓ 학위논문 공표 학위취득 1년 이내에 학위논문 공표(학회지게재/세미나발표 등) 박사학위취득자 학위취득 후 1년 이내 학위논문제출 FAQ 1. 이번 학기에 논문제출을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어떤 절차를 밟아야 하나요? 논문제출 대상자이지만 논문제출을 하지 않으려고 하는 학생은 논문제출신청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됩니다. 또한 논문심사비를 납부할 필요가 없습니다. 논문을 제출하고자 하는 학기에 논문제출신청서 및 논문심사비를 납부하면 됩니다. 2. 석사과정입니다. 논문지도비와 논문심사비는 얼마인가요? 논문지도비는 등록금에 포함되어 있으며 별도 납부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석사과정의 논문심사비는 9만원이며, 심사받고자 하는 학기에 9만원을 납부하면 됩니다. 3. 박사과정입니다. 논문지도비와 논문심사비는 얼마인가요? 논문지도비는 등록금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별도 납부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박사과정의 논문심사비는 50만원이며, 심사받고자 하는 학기에 50만원을 납부하면 됩니다. 4. 논문지도비와 논문심사비를 어떻게 납부해야 하나요? 논문지도비는 등록금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별도 납부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논문심사비는 숙명포털시스템에서 고지서를 확인한 후 정해진 기간에 신한은행 인터넷 뱅킹 혹은 ATM기를 이용하여 납부하게 되어 있습니다. 5. 논문제출신청을 취소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논문제출신청의 취소는 공식적인 논문심사기간 시작 전에만 가능합니다. 절차는 숙명포털시스템에서 논문제출 포기원을 작성한 후 출력하여 지도교수, 주임교수의 승인을 받아 대학원 교학팀에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논문심사기간이 시작되면 논문제출신청의 취소가 불가합니다. 따라서 논문제출신청을 취소하고자 하는 학생은 반드시 논문심사전에 논문제출신청포기원을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6. 종합시험과 논문제출을 함께할 수 있나요? 2010년 1학기부터 학사일정을 조정하여 모든 종합시험 과목에 합격한 후에만 논문제출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방법 도서관 홈페이지 참조 학위논문 심사방법 심사위원 구성 논문심사위원은 지도교수를 포함한 석사과정은 3명, 박사과정은 5명으로 구성하며 지도교수는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다. 심사위원 중 최소 1명은 교내교원이어야 한다. 심사위원 자격 논문심사위원 자격은 논문지도교수의 자격을 갖춘자여야하며 박사학위 심사위원은 3명 이상이 박사학위 소지자여야 한다. 학위논문심사방법 학위논문 심사는 예비심사와 본심사로 구분한다. 예비심사는 1회(박사는 2회) 이상으로 하며 예비심사 중 1회는 공개발표를 원칙으로 하되 박사학위논문심사는 반드시 공개발표를 한다. 본심사는 석사학위 논문의 경우 예비심사 종료 1주일 이후에, 박사학위의 경우는 예비심사 종료 2주일 이후에 심사위원 전원 참석으로 행한다. 본심사는 예비심사에서 지적한 사항의 수정·보완을 검토하여 합격 여부를 결정한다. 학위논문합격판정 석사학위논문은 심사위원 2/3이상이 예비심사 및 본심사에서 각각 70점(100점 만점)이상인 경우를 합격으로 한다. 박사학위논문은 심사위원 4/5이상이 예비심사 및 본심사에서 각각 70점(100점 만점)이상인 경우를 합격으로 한다. 학위논문재심 학위논문 본심사에 불합격한 논문제출자는 1회에 한하여 재심을 받을 수 있다. 재심은 해당학기 경과 후 재학 연한 이내에 제출하여야 한다. 학위논문 인쇄본 제출 본심사에 합격한 자는 합격 후 1개월 이내에 본교 학위논문체제에 맞게 인쇄하여 인쇄본(석사 2부, 박사 4부) 및 파일을 온라인으로 제출하여야 하며 이중 1부는 심사위원의 전원의 날인을 받아 제출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