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 우리나라 여성의 모습을 담고 있는 그림과 사진을 통해 오랜 역사 가운데 형상화된 여성의 모습을 조명하고 있습니다.

작가의 눈에 비춰진 당시 여성의 생생한 삶의 모습 혹은 가공의 세계속에 상상으로 존재하는 여성의 이미지들은 우리네 옛 여성들의 삶에 대한 새로운 느낌과 의미를 갖게 합니다.

은 고구려 고분벽화, 고려회화, 조선회화, 개화기사진, 외국인이 그린 삽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는 벽화에 나타난 여인들의 모습에서 그들의 신앙과 삶을 만날 수 있는 자료들입니다. 는 그 수가 많지 않으나 그만큼 당시 여성들을 엿볼 수 있는 독특한 작품들입니다. 는 18세기 이후 사실주의를 바탕으로 민중의 생활상을 그려낸 풍속화를 중심으로 조선 여성들의 생생한 삶의 체취를 느껴볼 수 있습니다. 은 여인네들이 사진 촬영을 꺼려했을 뿐 아니라 외국인에 의해 촬영되어 대부분의 자료가 국외에 소장되어 있다는 시대적 특수성에 의해 빚어진 매우 귀한 자료입니다. 는 16세기 이후 서양인의 눈에 비친 한국여성을 삽화를 통해 살펴봄으로 우리 여성의 또 다른 모습을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지속적인 자료확보와 갱신을 통해 더 풍부한 홈페이지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Copy.gif (5078 by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