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문헌정보학은 지식정보의 형태, 생산, 행동 및 유통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문헌정보학 전공에서는
과거와 현재를 잇는 문헌정보학의 역사, 이론연구 및 다양한 실무 경험을 통하여 21세기 정보사회 각 분야에서 기여할 수 있는 여성 정보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러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교육목표
- 문헌정보학과 기록 관리학의 전문적 지식과 소양을 갖춘 정보전문가로 교육한다.
- 현장감 있는 교육과 첨단 정보기술 습득을 통한 실무형 정보전문가와 아키비스트로 양성한다.
- 각 분야의 정보 및 문헌을 처리하기 위한 학제적 연구와 응용이 필요하므로 이를 위한 인접학문 또는 응용학문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쌓도록 한다.
- 이상의 목표에 기반하여 미래의 정보화 사회를 선도해 나갈 엘리트 집단을 양성, 배출한다.
함께 공부하면 좋은 인접 학문
문헌정보학은 모든 분야의 정보 내용을 다루는 학문이므로 모든 학문 분야에 걸친 많은 지식과 폭넓은 이해를 가져야 하지만, 실제적으로 각자가 흥미와 관심을 가진 특정 주제를 처음부터 정하여 복수 전공으로 깊이 있게 공부하여 그 분야의 주제 정보 전문가가 될 것을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인문과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분야의 주제 정보 전문가가 되려면 해당 학문 분야의 내용에 대한 지식이 없이는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정보시스템의 디자인과 운영의 공학적 이론과 구체적인 기술 분야를 다루는 컴퓨터 관련 기초과목을 이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교육내용
문헌정보학전공의 교과 내용은 '정보의 이용'이라는 두 주제의 속성을 이해하기 위한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선 정보의 측면에서는 인간의 지식 체계에 의한 정보의 조직 방법, 멀티미디어 매체를 포함한 모든 기록 매체의 속성과 발달 과정, 지식의 생산과 유통, 전자출판, 정보의 집합체인 각종 정보센터(디지털 도서관 포함)와 데이터베이스 구축의 방법과 기술, 평가나 관리 운영체계, 인터넷 정보원을 비롯한 각종 정보원에 대한 지식과 접근 방법, 효율적인 정보검색 시스템의 개발과 운영, 정보검색 기법 등을 다루는 과목들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이용의 측면에서는 효율적인 정보 서비스를 하기 위한 이용자 정보 요구 분석, 각 주제 분야별 정보 이용 행태 연구, 독서 지도나 학술 정보 이용을 위한 교육 방법 등을 다루는 과목들이 있습니다.
또한, 교내 성적우수장학금 뿐만 아니라 학과 자체적으로 한순정, 이순자, 이춘실 교수님 등 퇴임 교수님들이 기탁하신 예문장학금, 이희재 교수 유가족이 기탁하신 이희재 장학금, 문헌정보학과 동문회의 은익회 장학금, 국회도서관 동문장학금, 국립중앙도서관 동문장학금 등을 지급하여 재학생의 학업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실험실습 기자재
문헌정보학전공의 교육 내용은 이론과 실습을 양립해야만 실효를 거둘 수 있습니다. 1998년에 새로 개설한 전용실습실에는 40명이 동시에 수업을 받을 수 있는 최신 고성능 멀티미디어 PC와 디지털 출판 관련기기, 3D 프린터 등 최첨단 시설이 완비되어 있으며, 각종 소프트웨어와 데이터베이스를 구비하고 있어 수업은 물론 과제와 연구을 위해 언제나 전공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있습니다.
문헌정보학 전공 실습실은 2006년 학과 창설 30주년 기금 마련으로 2007년 리노베이션되었으며 2016년 학과 창설 40주년을 맞이하여 학과 교수와 동문들이 기금을 조성하여 최신 사양의 컴퓨터를 설치하였습니다.
문헌정보학 전공 실습실은 2006년 학과 창설 30주년 기금 마련으로 2007년 리노베이션되었으며 2016년 학과 창설 40주년을 맞이하여 학과 교수와 동문들이 기금을 조성하여 최신 사양의 컴퓨터를 설치하였습니다.